IT,Mac/ios

현재 논란이 된 애플의 vpn 기능이 있는 iOS 15 ' 프라이빗 릴레이'

L스토리 2021. 6. 16. 03:32
300x250

안녕하세요 L스토리 입니다. 

 

최근에 애플에서 대대적으로 iOS 15 를 발표하면서 새로운 아이폰에 적용할 iOS를 또 공개 했습니다. 

 

새롭고 생활에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된 반면에 애플이 새롭게 발표한 iOS 15 업데이트 내용 중 

 

'프라이빗 릴레이(Private Relay)' 기능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프라이빗 릴레이(Private Relay) 가 뭐길래 ?

 


프라이빗 릴레이(Private Relay)란 기존에 IP를 우회하기 위해 사용하는 VPN의 기능과 비슷한 애플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VPN은 기업이나 개인이 물리적으로 별도의 네트워크를 설치하지 않고도 자체 네트워크망을 설치한것 처럼 사용하는것 인데요.

 

 

 

그렇다면 왜 문제가 되는걸까 ?

 

VPN 프로그램을 깔아 국가별로 서비스를 제한하고 있는 유료영상을 본다던지 정부가 불법,유해사이트로 규정한 사이트, 

즉 'Warning'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기존의 VPN 프로그램들은 어플을 설치한 후에 정기적으로 결제를 하는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에 제한이 있었는데 이번의 애플의 프라이빗 릴레이 기능 제공에 따라 쉽게 정부가 차단한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참고로 프라이빗 릴레이는 애플의 신규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 플러스' 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인터넷 개인정보 보호 서비스인 

프라이빗 릴레이가 제공된다. 금액은 1,100원인 아이클라우드 50GB 용량 업그레이드 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애플은 현지 규제 등의 이유로 중국을 비롯해 벨로루시, 콜롬비아, 이집트, 가자흐스탄, 사우디 아라비아, 남아프리카, 투르크 메니스탄, 우간다 및 필리핀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사진 - Apple)

해당 기능은 애플의 자체 브라우저 '사파리'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암호화 해서 사용자와 웹사이트 간 통신내용을 감춥니다.

 

또한 사용자의 신호는 여러개의 중계 서버를 거쳐 애플조차 사용자의 통신 내용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럼 설정은 어디서 ? 

 

설정 > 사용자 프로필 > iCloud 를 들어가시면 비공개 릴레이라는 창이 나올겁니다.

아마 대부분 처음에 저렇게 되있는 분도 있을텐데 

저걸 바꾸셔서 맨 오른쪽과 같은 화면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 

 

설정 하시고 나서 사파리를 들어가서 보시면 적용이 된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잘만 사용한다면 기존의 VPN 프로그램이 비싸서 사용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는 매우 좋은 소식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좋은게 있으면 또 반대로 악용 하는 사례들이 발생 할 수도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폰의 ' 프라이빗 릴레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좋아요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

 

 

 

 

# 해당 설정은 iOS 15 에서만 적용 가능한 기능이고 이전버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iOS 15 베타 버전은 개발자 버전이기 때문에 각종 버그로 인해 기존의 사용하던 기능을 사용 할 수 없게 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정식버전 출시 후 다운받으시는걸 추천합니다. 

 

300x250